보도자료
고궁박물관, 원수부(元帥府) 교육홍보해야
 김민수
 2012-05-18 11:23:04  |   조회: 2481
첨부파일 : -
고궁박물관, 원수부(元帥府) 교육홍보해야



대한제국(大韓帝國) 고조 광무제(高祖 光武帝)는 1899년 원수부(元帥府)를 설치하고 원수(元帥)와 대원수(大元帥)의 계급을 두었으며 원수(元帥)는 황태자(皇太子), 대원수(大元帥)는 황제(皇帝)였다.원수부(元帥府)는 대한제국의 최고 군령기관으로 대원수(大元帥)인 고조 광무제가 군사적 실권을 갖고 자주적 개혁을 추진하고자 했으며 대한제국의 황제권을 중심으로 한 군사력 강화를 위해 1899년 6월 22일 반포된 원수부 관제는 대황제 폐하는 대원수(大元帥)로 군기(軍機)를 총괄하고 육군과 해군을 일률적으로 통솔하며 이를 위해 원수부(元帥府)를 설치한다고 규정했다.

대한제국(大韓帝國) 황제는 대원수로 군기(軍機)를 총괄하고 육·해군을 통령(統領)하며 대한제국 육·해군의 통수권자로서 황제의 권한을 상징하는 옷이 바로 대원수 군복이다. 1895년 4월 우리나라에 서양식 군복이 처음 도입되었으며 광무 3년(1899) 6월 22일의 조칙에 따라 고조 광무제(高祖 光武帝)는 서양식으로 만든 대원수 군복을 평상복으로 입었고 군복의 검은 색과 단추의 오얏꽃(자두꽃) 문양의 단추는 대한제국(大韓帝國) 군복의 복제이며 대한제국 시대의 황제 조칙(詔勅)을 통해 옷깃의 별 5개는 대원수(大元帥) 군복에 부착한다.

원수부(元帥府)의 편성은 군무국,검사국,기록국,회계국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기능과 임무는 국방과 용병 및 군사에 관한 각종 명령을 장악하여 군부와 황성(皇城) 및 지방의 황성 방어와 황제의 호위를 담당하는 친위대(親衛隊)·시위대(侍衛隊)·호위대(扈衛隊)를 지휘하고 감독하는 역할의 수행에 있었다.원수부는 국방과 용병, 군령권 등을 전적으로 관리하여 군부와 각 부대를 지휘,감독하게 되어 있으며 국방과 작전계획의 수립, 군대 편성과 교육,부대 검열 및 군인 상벌 등 의정부(議政府) 산하 군부(軍部)가 쥐고 있던 임무마저 가져갔다.

원수부(元帥府)는 1900년 3월 각 국장의 명칭을 총장이란 명칭의 개칭을 비롯하여 원수부 관제 개편을 통해 그 직제를 정비해 나갔다. 1900년 3월 관제의 정비를 완료한 원수부는 대원수(大元帥)의 지시를 받들어 지방대(地方隊)·시위대(侍衛隊)·진위대(鎭衛隊)·헌병대(憲兵隊) 등의 부대 신설 및 개편에 따르는 편제 업무 등을 추진했으며 무관학교(武官學校) 관제에 따라 예비 무관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전반적인 전력 증강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2012-05-18 11:23:04
124.53.15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