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궁(宮) 묘(廟) 전(殿) 단(壇) 능(陵)의 화목(花木)
 김민수
 2012-04-20 13:56:33  |   조회: 2982
첨부파일 : -

김민수

ssk0102@hanmail.net

01030117613

궁(宮) 묘(廟) 전(殿) 단(壇) 능(陵)의 화목(花木)

궁(宮) 묘(廟) 전(殿) 단(壇) 능(陵)의 화목(花木)


김민수 전 문화재청 고궁박물관 연구원


경복궁(景福宮) 광화문(光化門) 안과 궐내각사(闕內各司)에는 느티나무,회화나무를 심었다. 주(周)나라가 괴목 아래에서 삼공(三公)이 앉아 정사를 보았다는 고사에서 유래하며 왕궁의 별칭이 괴신(槐宸),정승의 직위를 괴위(槐位)라고 한다.향원지(香園池)에는 배나무,소나무,느티나무,회화나무,산사나무,버드나무,참나무,단풍나무를 심었다.아미산(峨嵋山) 화계(花階) 아래에는 매화, 모란, 반송, 철쭉, 앵두나무를 위에는 소나무, 느티나무, 살구나무를 심었다.

창덕궁(昌德宮) 돈화문(敦化門) 안에는 느티나무,회화나무를 대조전(大造殿) 앞에는 소나무,단풍나무를 부용지(芙蓉池)에는 소나무,연꽃을 연경당(演慶堂) 후원에는 배나무를 승화루(承華樓)에는 배나무,감나무를 폄우사(砭愚榭)에는 은행나무를 심었다. 상림원(上林苑)에는 때죽나무,팥배나무,느티나무,주목,회화나무,참나무,음나무,다래나무,향나무,살구나무,밤나무,주엽나무,앵두나무,상수리나무,복숭아나무,철쭉,진달래를 심었다.

태묘(太廟)에는 느티나무,참나무,소나무,단풍나무,서어나무,버드나무,향나무를 심었으며 사직단(社稷壇) 단(壇) 주위는 담장 유(壝)를 설치하여 신성시했고 유(壝) 안에는 수목을 심지않고 유(壝) 외곽에는 느티나무,참나무,향나무를 심었다.선농단(先農壇)에는 향나무를 선잠단(先蠶壇)에는 뽕나무를 심었고 조선 왕릉과 대한 황제릉의 능역(陵域)에는 소나무를 심었다.

2012-04-20 13:56:33
59.5.38.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